짙은 안개를 들이마시면서 나는 새파란 하늘을 그리워했다. 감나무와 대추나무를 꿈에 그렸다. 사실로 내가 그리워한 것은 황색 그림자였는지도 모른다. 그것은 감상이나 미학적인 어떤 음탄이 아니었다. 그것은 색이 있는 민족의 환영, 그들의 비극이 내 속에 담겨져 있고 그들의 대표자로 내가 여기에서 간주되고 있는 그러한 절실한 비전이었다. 걷잡을 수 없는 공포였다고 해도 좋다. 강의실 내에 교수의 방언과 노령에 의한 발음의 불명료 그리고 생활 필수품점 속에 진열되어 있는 셀로판지에 담긴 이탈리아 쌀 그 어디서나 비전은 나를 따랐다.
- P.22
마침 그림처럼 둥근 레몬 달이 내 눈앞 흰봉우리 위에 와 있는 것이었다. 나는 내가 지구 아닌 다른 별 속에 혼자 와 있는 것같이 생각되었다.
내가 말할 수도 없이 조그만 미립자로서 별 속에 놓여 있는 것 같았고, 자연이 기이하고도 위대하고도 정답게 마치 동화 속의 거인같이 느껴졌다. 이 처절한 빛을 띠고 있는 한없이 차가워 보이는 빙산의 끝없는 대양과 그 위에 걸려 있는 영원한 램프 - 달을 바라볼 때 나는 빙하시대와 우리 사이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큰 거리가 있는 것은 아니며 기술의 어떤 발달과 지성의 어떤 훈련에도 불구하고 필경은 우리와 자연과의 인식이 아니라 숭배와 감동 따라서 겸허와 경건의 감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누를 수가 없었다.
- P.89~90
무서운 불안과 공포감을 가지고 그들은 그들 자신으로부터 도피하고 있다. 그들은 마취를 찾는다. 절대로 혼자여서는 안되니까, 고독만은 필사적으로 피해야 하니까, 자기 자신과의 대면이 무서운 것이다. 중세기를 벗어난 사랑에서 남은 것은 성뿐이다.
- P.128
인류는 도대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어떤 작가도 말하고 있다. 그것을 모아서 읽어 보니 '금일의 젊은이들은 근본적으로 부패해 있다. 그들은 악하고 불신자이며 게으르다. 그들은 다시는 그 이전의 젊은이들같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. 그들은 우리의 문화를 간직할 수가 없을 것이다'라고 쓰여 있었다고 한다. 그 기왓장에 쓰인 글은 지금부터 3천 년 전에 쓰인 것으로 감정되었다 한다. 결국 누구나가 자기의 쥐덫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. 개인의 쥐덫, 그리고 그 밖으로는 인류의 운명이라는 역사성, 시간성의 쥐덫이 놓여 있다.
죽음을 내포한 존재인 인간에게는 현명한 케스트너가 가르치듯 밖을 보지 말고 즉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려고 시도하지 말고 자기의 내부에 파고드는 것, 내적 관조에 의해서 어떤 체념적인 긍정을 얻는 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일 것이다.
- P.129~130
처음에 그무한한 가능성으로 열려 있던 것 같은 자신과 포부, 그리고 내 운명이 내 손 안에 있다는 낙천주의 시대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지나가 없어져 버리고 어느새 어떤 기성품의 현실이 열망됨 없이 자기에게 주어져서 그 테두리 속에 들어가 고정되어 버린 것이 나의 회고가 다시금 시인하는 결론인 것 같다.
즉 내가 미치도록 그것이 될 것을 원했던 것으로 되는 대신에 자기가 미쳐 생각지도 못했던 가장 의외의 방향으로 어느새 자기가 형성되어 버린 것을 발견한다.
- P.139
그러나 가끔 나는 내 피부 속에서 불안을 느낄 때가 있다. 좁은 껍질 속에 감금되어 있는 정신의 중량이 확 느껴지고 파괴의 의욕을 느낄 때가 있다. 무언지 일격이 내 머리 위에 떨어질 것을 기다릴 때는 그런 때다. 이 반무의식 상태를 활짝 개인 의식 상태로 바꿔주고 이 반소망된 생활을 열렬히 소망된 생으로 만들 무엇이 하루 아침에 갑자기 나타날 것을 기다린다. 요술 지팡이를 기다리듯.
- P.140
그리움과 먼 곳으로 훌훌 떠나 버리고 싶은 갈망, 바하마의 싯구처럼 '식탁을 털고 나부끼는 머리를 하고' 아무 곳으로나 떠나고 싶은 것이다. 먼 곳에의 그리움(Fernweh)! 모르는 얼굴과 마음과 언어 사이에서 혼자이고 싶은 마음! 텅 빈 위와 향수를 안고 돌로 포장된 음습한 길을 거닐고 싶은 욕망. 아무튼 낯익은 곳이 아닌 다른 곳, 모르는 곳에 존재하고 싶은 욕구가 항상 나에게는 있다.
- P.143~144
긴 여행 - 돌아오지 않는 여행, 깨어남 없는 깊은 잠, 이러한 것들이 가을이면 매년 나의 고정 관념으로 되어 버린다. 여름의 모든 색채와 열기가 가고 난 뒤의 냉기와 검은 빛과 조락은 나에게는 너무나 죽음을 갈망하는(Todessehnsuchtig) 자태로 유혹을 보내 온다.
그래서 매년 가을이면 몇 주일이나 학교도 못 나오게 되고 앓아 눕게 된다. 의사는 신경의 병이라지만 나 자신은 내가 '존재에 앓고 있다'고 생각하고 싶을 만큼 절실하고 긴박하게 생과 사만을 집요하게 생각하고 불면 불식의 나날을 보내게 된다. 생과 사에 대한 생각이라기보다는 사에 대한 생각이 나를 전적으로 사로잡아 버린다.
- P.152
지금도 앞으로도! 꿈 없이는 살 수 없다. 눈에 보이고 손으로 잡을 수 있는 현실만이 전부라면 인간은 살아갈 가치가 없는 무엇일 것이라고 확신한다.
이상과 꿈이 우리를 만든다. 우리에게도 뜻밖인 형태로, 동화같이, 분홍 솜사탕 맛같이 느껴지는 유년기, 인식에 모든 것을 바쳤던 10대와 20대. 타자(사회)와 첫 대면한 이래의 여러 가지의 괴로움, 아픔, 상처에 뒤덮인 20대 후반기…….
지금 회상해 보면 한마디로 내가 '어렸었다'는 느낌뿐이다. 꿈이 너무 컸었다. 요구가 너무 지나쳤었다. 나 자신에게 타인에게 우주 전체에게……. 지금 나는 아주 작은 것으로 만족한다. 한 권의 책이 맘에 들때(지금은 그것이 벤의 서간집이다) 또 내 맘에 드는 음악이 들려올 때, 또 마당에 핀 늦장미의 복잡하고도 엷은 색깔과 향기에 매혹될 때, 또 비가 조금씩 오는 거리를 혼자서 걸었을 때, 나는 완전히 행복하다. 맛있는 음식, 진한 커피, 향기로운 포도주. 생각해 보면 나를 기쁘게 해주는 것들이 너무 많다.
- P.155~156
햇빛이 금빛으로 사치스럽게 그러나 숭고하게 쏟아지는 길을 걷는다는 일, 살고 있다는 사실 그것만으로도 나는 행복하다.
괴로워 하는 일 죽는 일도 다 인생에 의해서 자비롭게 특대를 받고 있는 우선권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사치스러운 무엇일 것 같다. 괴로워할 시간도 자살할 자유도 없는 사람은 햇빛과 한 송이 꽃에 충족한 환희를 맛보고 살아 나간다.
하루 하루가 마치 보너스처럼 고맙게 느껴진다. 또 하루 무사히 살아 넘겼구나 하고 잠들기 전에 생각할 때 몹시 감사하고 싶은 - 우주에, 신에 - 마음이 우러난다. 그리고 나는 행복을 느낀다.
- P.1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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